전국교사연극모임

모임안내 모임안내

모임안내

 
 

1. 발자취

 1992년에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문예위원회에서 주최한 연극 연수가 처음 열렸습니다. 이를 계기로 각 지역에서 교사극단과 연극 모임이 차례로 만들어 졌고, 그 모임들이 서로 교류하면서 전국 모임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어 왔습니다. 학교에서 올바른 연극 활동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전국 각 지역에서 개별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교사들 사이의 Network 구성이 필요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. 1995년 모임을 결성하기로 결의하였으나, 여러 가지 역량의 한계로 뜻을 이루지 못하고 있었습니다. 그러던 중 2001년 4월 6일 대구에서 18분의 선생님이 모여 결성을 추진하는 준비 모임을 열고, 6월 16일에는 대전에서 [학교 연극의 올바른 방향]에 대한 토론회 및 발기인 대회를 마쳤습니다. 드디어 연극 연수가 시작된 지 10 년이 되는 2002년 1월에 창립 대회를 갖고,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.

 

2. '전교연'은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하려 합니다.

  1) 교육과 연극의 올바른 만남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노력하며, 이를 뒷받침하는 이론과 방법론을 연구·실천한다.

  2) 교육 현장에서 연극 활동을 하는 교사들의 의견과 제안을 모으는 창구 역할을 한다.

  3) 각 지역 모임과 교사들이 일구어 낸 성과를 나누고, 교육 연극의 다양한 흐름과 정보를 교사, 학생에게 제공한다.

 

3.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사업을 펼칩니다.

  1) 교사들이 일구어 낸 성과를 공유하는 자료 보급 사업

  2) 연구팀을 구성하여 이론과 방법론을 연구하고 정리

  3) 전국 단위, 지역별 단위 교사 연극 연수 개최

  4) 회지 발간 : 가칭 "교육과 연극"

  5) 대본집과 연극에 관한 자료집, 책자 발간

  6) 교육과 연극에 대한 세미나와 workshop 개최

  7) 홈페이지를 운영하여 교사와 학생들에게 필요한 연극 자료 제공

 

연극으로 학교를 즐겁게 만들 수 있도록 실천하는 전국 교사 연극 모임이 되겠습니다.